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혈압 정상범위 수치, 정상 혈압 수치, 고혈압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원무과 건강박사입니다.

오늘은 혈압 정상범위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하는 방법이 좋을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은 정말 위험한 건강질환인데요.
고혈압 수치로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장기능장애, 부정맥, 시력장애와 같은 질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혈압 정상 수치

대한 고혈압 학회의 혈압 기준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 정상수치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정상수치 80 미만 mmHg미만
정상수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 수축기 혈압 100mmHg보다 낮을 경우 저혈압을 정의됩니다.

저혈압인 분들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저혈압 범위의 사람들은 정상범 주의 사람에 비해 합병증 발생빈도도 높으며, 향후 고혈압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대한 고혈압 학회의 혈압기준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으로 노화, 유전 적, 스트레스 등의 혈관 노화에 따른 이유도 있지만, 또 다른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불규칙한 식습관, 나트륨과 섭취, 운동부족, 비만, 흡연, 과음 등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지혈증, 당뇨병, 수면 중 무호흡은 고혈압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1. 저지방 단백질을 매 끼니 먹기
> 다만 섭취 열량을 제한하면 단백질 섭취가 제한될 수 있는데요. 체중 kg당 1~1.5g의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본인의 키, 체중, 활동량에 따라 단백질 섭취량이 상이하니, 해당 링크를 통해 본인의 단백질 섭취량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단백질 계산기 - 계산기

단백질 계산기를 사용하여 매일 단백질을 얼마나 소비해야 하는지 계산해보세요. 이 계산기를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사용해보세요 [was-this-helpful]

ko.calcuworld.com


2. 칼륨과 칼슘을 챙겨 먹기
> 칼륨, 칼슘이 많은 음식 고구마, 비트, 조개, 건포도, 당근, 생선, 대두, 오렌지 주스입니다.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뇌졸중, 심근경색 발생이 줄어듭니다. 단, 콩팥질환의 환자심장마비, 부정맥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부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관세포 내 칼슘 유입이 증가되면서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 상승을 야기시킵니다.

3. 나트륨 피하기, 당분 줄이기
> 혈관에 나트륨이 많아지면 혈관 내로 수분을 끌여들여 혈장량 증가로 혈압상승 과도한 당분 섭취는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심박수 높을 높이고, 혈관 이완하는 일산화질소 농도를 낮춰서 혈관 수축 발생하고 나트륨 배출을 방해합니다.

고혈압 예방운동

과도한 중량운동, 격한 운동보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5회 이상, 15~30분의 유산소 운동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혈압 정상범위 수치, 정상 혈압 수치, 고혈압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 모두 건강한 삶이 지속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