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코로나 재감염

안녕하세요. 원무과 건강박사 입니다.
하루 하루 기온이 뚝뚝 떨어지는 요즘인데요.

큰 일교차와 겨울 마다 찾아오는 독감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코로나 재 유행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전국민의 48%가 코로나에 확진된 경험이 있는만큼
재감염에 대해 걱정이 많을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재감염 확률, 기간, 예방방법등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현재 7차 대유행에 대한 공포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는 BQ.1 변이가 우세종으로 작용한다는 분석때문인데요.

BQ.1 변이 바이러스는 1~2주 짧은 사이에 미국과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급증했기 때문인데요.특히, 미국과 유럽은 이전 달과 비교했을 때 코로나 확진자 중 22~30%가 BQ.1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됬다고 합니다.

국내는 미국과 유럽에 비해 뒤늦게 유행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향후 국내에는 어떤 변화를 이르킬지 주목됩니다. 또한 주목해야할 점으로는 변이 바이러스들은 기존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코로나 재감염 증상

재감염 증상은 변이 바이러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이전 코로나 증상과 큰 차이가 없다고합니다. “첫 감염과 비슷하다. 더욱 아프다. 증상이 없다”등 사람마다 편차가 큰데요.

이전 코로나와 같이 코로나 감염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약국에 방문에 자가검진키트로 꼭검사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재감염 확률

코로나 재감염률에 대해서 가장 굼금해하실 텐데요. 이전 재감염 확률은 낮으며 감염 후 6~9개월 뒤에 재감염되었다합니다. 현재 코로나 재감염 확률 10% 이내 입니다.

하지만 많은 변이바이러스가 생겨나면서 재감염 속도가 점점 빨라져 5개월 이후 재감염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합니다. 오미크론은 코로나 재감염 확률이 더 높은 편입니다.

오미크론에서 변이된 바이러스들은 면역 회피능력이 더 우수해 졌다고 합니다.

재감염 기간

45~89일 이내 재감염 확률은 9.6% 정도이고 대부분 3개월(90일) 이후에 재감염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번 겨울 7차 유핼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12월 말이나 1월초에 7차유행을 예상했지만 점점 빨라지는 재감염 속도에 11월에 재유행이 시작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일교차가 심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재유행에 더욱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코로나 예방 방법
  • 코로나 백신, 독감 예방접종하기 : 본격적으로 겨울이오기전에 미리 독감 예방접종 맞기, 코로나 백신접종하기 최소 2차까지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 평소에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기위해서 손소독제, 손자주 씻기등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 마스크 착용하기 : 최근 코로나에 대한 인식이 점점 느슨해 지면서 마스크 착용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실외, 실내를 불문하고 사람이 없다면 착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꼭 착용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오늘은 코로나 재감염 확률, 기간,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든분들이 올 겨울도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잘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건강하게 뵙도록해요!